투자서적 50권 읽기 16번째

 

 

짧은 서평

이 책의 서평은 짧은 한 마디로 명확하게 요약할 수 있다. "부럽다."

아주 가까운 주변에 저렇게 투자를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게.

책의 구조는 성공한 주식투자자이자 아버지인 필 타운이 딸 대니얼 타운에게 주식투자를 가르쳐주고 경제적 자유를 위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이다.

투자에는 아예 문외한이었던 대니얼 타운이 투자를 배워나가는 과정을 독자들도 따라갈 수 있어 "투자 공부 어떻게 하느거에요?", "주식은 어떻게 시작하는거에요?"라는 주린이들의 질문에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기억하고 싶은 내용

- 찰리의 4대 원칙 체크리스트

  1. 자신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회사는 내 능력범위 안에 있는가?
    • 내가 스승으로 여기는 투자자들 중에 이 회사를 사거나 판 사람이 있는가?
    • 이 회사에 대한 자신의 리서치를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가?
    • 회사의 사업 내용과 해당 산업을 한 문단으로 기술하라
    • 해당 산업의 도전 과제 및 경기 주기를 기술하라
    • 회사의 성장 계획은 무엇인가?
    • 회사의 성장세는 10년 내 정점을 지날 것인가?
  2. 고유한 특성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뒷받침해야 한다.
    • 회사의 해자는 무엇인가?
    • 경쟁 강도는 어떠한가?
    • 경쟁사와 비교하라
    • 4대 지표 서앙률은? 성장세는 가속화되는가, 둔화되는가?
    • 편류 성장률은? 성장세는 가속화되는가, 둔화되는가?
    •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수년간 버티는 데 충분한 현금을 보유했는가?
    • 최근 불황기에 매출과 이익은 어떠했는가?
  3. 성실하고 유능한 경영진이 이끄는 기업이 바람직하다.
    • CEO는 겉과 속이 다른가?
    • CEO는 주주서한에서 얼마나 솔직한가?
    • 일이 풀릴 때 투자자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던 경영진이 문제가 생기면 입을 다물거나 책임을 부인하지는 않는가?
    • 직원들은 얼마나 행복한가?
    • 회사에 부채가 있는가? 1년치 영업현금흐름으로 상환 가능한가?
    • 회사가 미래에 차입 계획이 있다고 밝혔는가?
    • 경영진이 자기 회사 주식을 매수 또는 매도하는가?
  4. 합리적이고 안전마진이 확보된 가격에 매수할 수 있어야 한다.

<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157p>

 

 

- 해자는 경쟁자의 진입을 제한해 장기적인 현금흐름을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탄탄한 해자를 구축했다면 경쟁자들이 그것을 파괴하고 성을 함락하기가 쉽지 않다. 탄탄한 해자를 구축했다면 경쟁자들이 그것을 파괴하고 성을 함락하기가 쉽지 않다. 아예 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어려운 일이다. 경쟁자들이 발을 들일 엄두를 내지 못할 만큼 어렵다. 돈이 많으면 해당 기업을 살 수도 있겠지만 경쟁은 오히려 어려울 것이다.

<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189p>

 

 

- "기업의 수명 주기를 생각해보자." 아버지가 말했다. "기업은 필요를 충족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되지.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를 충족하고, 그러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그 문제와 필요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돼. 역사가 100년쯤 되는 기업은 거의 없어. 기업이 수명 주기의 어느 시점에 있는지 파악해야 해. 그리고 그 기업이 가능한 한 오래 살아남을 수 있도록 오래가고 지속 가능하며 고유한 경쟁우위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190p>

 

 

- "해자는 순수한 경쟁우위와는 달라. 해자는 첫째, 해당 기업이 갖는 고유한 특성이고, 둘째, 지속 가능해야 해. '해당 기업의 고유한 특성'은 기업 자체와 분리될 수 없는 강점을 의미해. 기업이 본래 가진 특성이야. '지속 가능하다'란 해당 기업이 지닌 고유한 특성을 극복하기가 너무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어서 아무도 경쟁에 나서지 않고 따라서 그 해자가 앞으로 오랫동안 지속되리라고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지."

<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190p>

 

 

- "그렇다면 다음 질문은 새로운 회사를 설립해 경쟁을 벌일 만한 수준으로 성장시키고 마침내 해당 기업을 넘어서기까지 비용이 얼마나 드는가야. 누구도 시도하지 않을 만큼 큰 비용이 든다면 역시 실행이 불가능하겠지. 그렇다면 해당 기업이 굉장히 강력한 해자를 보유했다고 볼 수 있단다."

<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191p>

 

 

- 해자의 다섯 종류

  1. 브랜드: 경쟁 상대가 될 만한 강력한 브랜드가 등장할 가능성이 매우 적은 경우다. 업계의 가장 먼저 진입해 해당 산업을 대표하는 브랜드가 된 경우도 브랜드 해자에 해당한다.
  2. 교체: 고객이 경쟁 제품이나 서비스로 갈아타기가 매우 어렵거나, 비용이 많이 들거나, 번거로운 경우다.
  3. 유료 교량: 기업이 해당 산업을 독점하거나 독점에 가까운 위치를 확보한 경우다. 유료 교량은 커다란 틈새시장에 유일하게 존재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가리킨다. 즉, 정부 규제나 개입이 돈을 내고 통과해야 하는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다. 물론 정부 규제는 달라질 수 있다. 지리적 요인, 시장 진입에 소요되는 막대한 비용 등도 유료 교량을 형성한다.
  4. 비밀: 기업에 재산적 성질을 갖는 비밀이 있어서 다른 기업의 모방을 방지하는 경우다. 특히, 영업비밀, 지적 재산 등이 그 종류가 다양하다.
  5. 가격: 기업이 제품 및 서비스를 다른 기업보다 저렴하게 만들고 제공할 수 있는 저비용 공급자이면서 그 장점을 유지할 수 있는 경우다.

<아빠와 딸의 주식 투자 레슨, 19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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